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4차 산업혁명

다이슨 회사.. AI를 이용하여 한 단계 더 발전해나간다. 다이슨 사장 인터뷰

 다이슨 AI를 이용하여 가전시장을 바꾸다!


"종이 팩이 불필요한 청소기"의 개발로 유명한 영국 대형 가전업체 다이슨이 무선 청소기나 헤어 드라이어의 새 제품으로 아시아 시장을 개척하며 고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매출액은 3.4배로 증가하였는데요.

과거 일본 메이커도 가전 분야에서는 세계를 석권하고 있었지만, 가전은 이미 정점에 도달한 분야로 간주하고 대기업에서 주력 제품으로의 개발은 더딘 상태입니다.

이미 성숙한 분야이면서, "AI로 가전을 바꾸었다" 라는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조직의 강화를 도모하면서 성장하는 모습은 경영학의 명저 『비죠나리ー 컴퍼니 2-비약의 법칙』 이 강조하는 "탁월한 기업이 되려면 비전과 진보를 촉진하는 경영의 구조가 필요하다"의 전형적인 예를 보는 것 같은데요.

다이슨 창업자 제임스 다이슨 씨에 한 인터뷰 내용이 일본 경제 신문에 나온 인터뷰 요점을 소개합니다.


"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제품이다. 매우 빠른 회전속도를 가진 모터가 날씬한 형상의 디지털 청소기에 적용이 되도록 헤어 드라이어의 손잡이에 쏙 들어가 소형 모터가 무게 균형이나 드라이어의 사용법에 변화를 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국과 일본 등 극동 지역에서는 새로운 기술이나 좋은 디자인에 대한 갈망 같은 것이 있고, 우리의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것이 성장을 크게 이끌고 있다"




향후 연구 개발에서 중시하고 있는 분야는...
"우리가 전기 모터를 개발하는 것은 흔한 일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래도 모터의 성능을 대폭 개선할 수 있으면 제품은 바뀐다. 배터리 및 모터를 개발하면서 머신-러닝이나 AI알고리즘의 요소를 첨가하여 아주 흥미로운 제품이 세상에 나올 것 이다. "

"기술과 하드웨어에 AI 등이 가세하면 제품은 점점 강력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그 배합이다. 우리는 로보틱스에도 크게 투자했고, 영국에서 최대의 투자가 되고 있다"

"한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부족한 것이 문제다. 우리는 세계의 인재가 필요하며 싱가포르에 연구 센터를 개설한 것도 그 때문이다. 그 다른 나라에서도 개설을 검토하고 있다."



다이슨 씨 자신이 "전기 모터의 개발은 흔한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연구 개발 테마로서는 수수하지만 가전의 심장부이자 최대의 차별화 요인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제품의 향후 전개를 내다보고 요소 기술 개발 등에 시간과 돈이 걸리더라도 착수하는 것은 일본 기업의 일반적인 모습인데요.


가전이란 개발이 다다른 분야에서 빠르게 더 높이 성장하는 다이슨의 "비전과 진보를 촉진하는 경영의 구조"는 다른 기업의 향후 사업 전개를 생각하는데 많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영국에서는 "다이슨하다" 것이 "이노베이션(기술 혁신)"의 대명사가 되었네요.


 

2018/01/03 - 제조업의 고도화, 제조업 혁신을 몰고 온 제 4차 산업혁명을 소개합니다.

2018/01/02 - 4차산업혁명으로 생기는 직업? 빅데이터분석가? 7가지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보자

2017/12/30 - 농촌일손부족, 4차산업혁명시대에 드론과 AI를 이용한 자동화 농업이 대안이 될 수 있을까?

2017/12/30 - 코딩이 난무하는 4차산업혁명시대 우리 자녀는 손글씨? 키보드입력?

2017/12/30 - 광차 문제? AI 자율주행차는 딜레마의 상황에서 윤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